-- 구글에서 시행하는 흥미로운 특허전략 -- 

 

지난 5월 블로그에 구글에서 2015. 5. 8.부터 특허 매입 포털을 오픈하여 특허이전 제안을 접수하고 실제 특허를 매입한다는 뉴스를 올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특허매입 프로모션 개시 뉴스보도에 따르면 그동안 실제로 구글에서 위 포로모션을 통해 많은 특허를 매입했다 합니다. 아직 구체적 숫자와 내용을 공개한 것은 아닙니다.

 

구글에서 이번에 start-up을 대상으로 크로스라이선스 관련 새로운 프로그램을 내 놓았습니다. http://www.google.com/patents/licensing/. Google’s cross-licensing program “LOT” (License On Transfer)

 

일종의 patent pool인데, 참여회사가 보유 특허를 멤버가 아닌 제3자에게 이전하는 경우에만 license 효력이 발생하는 특이한 구조입니다. 흥미로운 발상인데, 벌써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허숫자가 30만건이 넘는다고 합니다. 일단 참여대상을 start-up 회사로 한정하고 숫자도 제한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start-up 사업과 특허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흥미로운 사건으로 생각됩니다.

 

위 웹사이트에 설명이 자세한 올라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 FAQ 파일을 참고로 첨부해 드립니다. 

 

*첨부파일:  Google patent-starter-program-FAQ

Google patent-starter-program-FAQ.pdf

 

작성일시 : 2015. 7. 28. 09:24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