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 상표

 

2.    판결요지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와 선등록서비스표의미소국수부분은 식별력이 없거나 미약한 부분으로 요부가 된다고 볼 수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와 선등록서비스표 중국수부분은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와 선등록서비스표의 지정서비스업인 간이식당업 등과의 관계에서 서비스업에서 제공되는 음식으로 직감되어 식별력이 없다.

 

증거에 의하여 인정되는 다음과 같은 사정에 의하면,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와 선등록서비스표의미소부분은 그 지정서비스업인 간이식당업 등과의 관계에서 식별력이 미약하고 이를 특정인에게 독점시키는 것이 적당하지도 아니하다. 따라서 이 사건 등록서비스표와 선등록서비스표에서미소부분을 독자적인 식별력을 발휘하는 요부로 볼 수는 없다.

ⓐ‘미소의 사전적 의미는소리 없이 빙긋이 웃음이다. ‘미소는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와 선등록서비스표의 지정서비스업인 간이음식점 등과의 관계에서미소로 손님을 응대한다.”는 의미가 있어, 실제 음식업계에서미소'라는 용어는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 검색결과에 의하면, 음식업계에서미소가 포함된 상호는미소가’, ‘미소복어’, ‘미소집밥’, ‘미소돈삼겹살’, ‘미소식당 1,057건 검색된다.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의 출원일인 2015. 7. 10. 이전에 그 지정서비스업과 동일유사한 서비스업과 관련하여미소향’, ‘미소미등과 같이미소를 포함하는 여러 서비스표가 서비스표권자나 출원인을 달리하여 등록 또는 출원공고되었다.

선등록서비스표의 출원일인 2014. 8. 25. 이후 서비스업류 구분 제43류에 관하여 가니미소, 럭푸드 미소, 하이 미소, 미소랑, 미소한근, 미소면가 등미소를 포함하는 33건의 서비스표가 등록 또는 출원공고되었다.

특허청 심사관은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 및 선등록서비스표의 각 출원일 전인 2014. 7. 1. 이미 서비스업류 구분 제43류에 관한 표장의 서비스표 출원(출원번호 41-2013-0043847)에 대하여, ‘미소는 다수가 사용하고 있어 식별력이 미약하다는 내용의 의견제출통지를 보낸 바 있다.

 

③ ‘미소국수를 결합하여도미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숫집이외의 식별력이 있는 새로운 관념을 형성하지 아니한다.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 및 선등록서비스표에서 공통되는미소국수부분은 식별력이 없거나 미약하여 요부가 될 수 없으므로, 이들 표장의 구성에미소국수부분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는 사정만으로는 이들 표장이 서로 유사하다고 할 수 없다.

 

나아가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 및 선등록서비스표에서미소국수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이나 각 표장 전체를 기준으로 이들 표장의 유사 여부를 대비하는 경우 그 외관·호칭·관념에서 현저한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 사건 출원서비스표는 선등록서비스표와 유사하지 아니하다.

 

첨부: 특허법원 2017. 11. 24. 선고 20176767 판결

특허법원 2017허6767 판결 .pdf

[질문 또는 상담신청 입력하기]

 

 

 

작성일시 : 2017. 12. 1. 14:07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