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8월 마지막 주에 있었던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해외 특허 뉴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록체인-특허-비즈니스에 관한 해외 트랜드나 해외 업체들의 특허 활동 등을 개략적이라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1. China UnionPay

 

은행 카드와 결제망 시스템으로 유명한 중국의 금융 서비스 회사인 China UnionPay 에서 출원한 블록체인 기술 관련 특허가 지난달 말에 중국특허청에 의해 공개되었습니다.

 

특허 내용은 다수의 ATM 기기들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node)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발생하는 거래들을 공유하게 되는데, 이 때 비대칭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거래 정보에 대한 보안을 보장하도록 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 특허 내용이 향후 China UnionPay 의 비즈니스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2. Bank of America

 

최근 미국특허청은 미국의 Bank of America 에서 출원한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9건의 특허를 공개하였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9건의 특허는 모두 2017222일에 출원되었는데 결제망(payment network) 내에서 트랜잭션(transaction)을 수행하고 정산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라고 합니다.

 

Bank of America 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30건 이상의 특허 출원을 할 정도로 미국 금융권에서는 가장 활발하게 특허출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출원된 특허들이 향후 Bank of America 의 비즈니스와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진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한편, 2016 9월에 Bank of AmericaMicrosoft 는 무역 금융(trade finance)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공동 개발 계획을 발표한바 있는데, 작년 비슷한 시기에 IBMChina UnionPay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은행들 간에 보너스 포인트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공동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면 최근 우리 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 결제 분야의 금융 기관과 IT기업이 공동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3. VISA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자산 네트워크(digital asset network)에 관하여 VISA 에서 특허출원한 내용이 미국특허청에 의해 최근 공개되었습니다.

 

한편, 201610 VISA는 블록체인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Chain 이라는 회사와 함께 간편하고, 빠르고, 안전한 방법으로 B2B 결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VISA B2B Connect platform’을 공동으로 개발하겠다고 발표를 하였는데, 이번에 공개된 VISA의 특허출원 내용이 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것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참고로, ‘VISA B2B Connect platform’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2017년에 소개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글로벌 금융 결제 회사와 IT회사의 만남이군요.

 

4. 러시아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러시아 출신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 “Online Patent” 사는 러시아의 신문 “Kommersant” 의 기사를 인용하면서 2008년부터 2017년 현재까지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하여 러시아에서 출원된 특허는 17건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특히, “Online Patent’ 사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특허가 전세계에 약 1,000건 정도 출원되었으며 1위는 중국 (550), 2위는 미국 (284), 3위는 대한민국 (192)이라고 언급하면서 러시아는 2%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러시아에서 출원된 17건 모두는 Dmitry Ermolaev 라는 사람에 의해서 출원된 것이라고 하며, 17건 중 5건만 등록되고 나머지 12건은 등록이 거절되었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경우 작년만해도 비트코인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최대 7년의 징역형까지 벌할 수 있는 법을 만들려고 했을 정도로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마도 이러한 이유에서 특허출원에 대한 활동도 미비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러시아의 태도가 바뀌어 러시아 대통령이 직접 이더리움의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을 일대일로 만날 정도로 가상화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는데 아마도 이제부터는 블록체인에 관한 특허출원의 숫자도 증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강태민 변리사

 

 

 

작성일시 : 2017. 9. 1. 07:00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